카테고리 없음
하이퍼 로컬
치우(chiwoo)
2022. 4. 24. 22:04
728x90
이번 신사업 부분에서 마케팅 조사를 하면서 공부한 내용이다. 하이퍼 로컬? 하이퍼라는 말이 붙었으니 로컬보다 더 로컬이라는 뜻인 줄 알았다. 하지만 생각과 좀 달랐다. 하이퍼 로컬과 로컬은 명백히 다르다. 로컬은 그 지역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활용한다. 그래서 그 지역 자체가 중요하다. 하이퍼 로컬은 지역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관계' 이다. 대부분이 물리적으로 가까운 지역으로 형성되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관계'가 하이퍼 로컬의 진수이다.
로컬
정의: 그 매력의 매력적인 지역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
키워드: 특정 지역이름 제주도, 성수동과 같은 이미지 화 되는 지역
특징: 마케팅시 감각을 많이 활용한다. 특히 이미지 사진을 많이 활용한다. 인스타에 보기 예쁜 사진들과 소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시: 제주맥주, 로컬스티치
하이퍼 로컬
정의: 가까운 물리적 거리를 활용하여 신뢰를 바탕으로한 관계를 활용한 비즈니스
키워드: 동네, 이웃, 우리
특징: 슬세권이라는 특징을 주로 가지며 지역을 한정한다. 이전에 SNS가 시공간을 초월하려 했다면 반대로 시공간을 제한함으로서 심리적으로 가깝게 만들어 준다.
예시: 당근마켓,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