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창업론 - SKMS, SUPEX
SKMS 비즈니스와 사람 문화의 선순환 구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하는 것
비즈니스를 국제화를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 SUPEX 를 달성해야하는데 어느 수중에 이르자 개인만으로는 안되고 기업수준에서 SUPEX를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 경영이 발전되어 왔다.
시스템 경영
시간및 가용자원 고려 부족
현실 경영 괴리
전체 회사단위 역량 결집 하녞
SKMS를 회사차원으로 확장 시킴
TO- be-model
SUPEX 명확히보이게 숫자로 정하고 평가보상해주자 KPI 설정하게 만들게 되고 수체적으로 하게 된다.
근본적으로 무엇을 할지를 정하게 되었다.
'이윤극대화' -> '이해관계자 행복'을 추구하게 되었다.
고객, 비즈니스파트너, 사회, 주주를 모두 생각하게 되었다.
*SKMS 실천력 강화
SKMS가 늘어나고 확장되면서 이해가 떨어지고 실천에 문제가 되었다.
그래서 명료화 시킴 실천을 강화시킴
1, 경영철학 명료화
SK발젘 목적, 이해관계자 중요시
2, 방법론 간소화
핵심만 나두고 회사별 자율, 방법론 제거, 경영관리요소 삭제
'사람의 마음을 잡고 문화로 일을 푸는 시도'
경영철학을 실천하는 방법을 스스로 개발시킴
VWBE-> SKMS -> SUPEX에서
구성원의 행복 -> SUPEX로 변화되게 하였다.
SK의 정신과 시스템 경영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배우고 있는데 SK는 유난히 정신과 철학이 중요시 여기는 것 같다. 그리고 상황이 달라지고 계열사와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확대되고 세세히 철학과 원칙을 정하다보니 너무 복잡해져버렸다. 그래서 결국 현재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하여 간소화 시키고 자율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SK중 계열사중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곳들도 있지만 SK SUNNY와 같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원들을 쓰는 것을 보면 정말 실천하려는 노력이 있는 것 같다.
배우면서 사실 시간에 지남에 따라 많이 변화하고 내용도 많아서 명확하게 SKMS가 무엇이라고 몇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 같다. 그러나 알 수 있었던 것은 경영철학이 변화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우연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