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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글쓰기
핵심
내가 일한 것을 뽑내려고 하지 말고
상사가 알고 싶은 것을 써라
그리고 그 위 상사가 알고 싶은 내용을 써라
글쓰기의 목적
누구든 알아듣는 수준에서 써야 한다.
#문서의 기능
사실과 정보 전달(소통)
읽는 사람 입장에서 쉽게(내가 읽을 독자가 어느정도 아는지에 따라)
설득과 신뢰 형성
2W1h(와이, 왓, 하우) 하우에 집중해서 써야 함
기록보존
구체적
재무리스크 예방(위기관리 효과)
사실대로
쓰는 이유?
1. 독자의 시선에서
2. 문제해결하기 위해서 쓴다.
상사가 원하는 문서 작성
구체적으로는 주로 방법에서 많이 떨어진다.
*독자의 시선에 맞추어
#두괄식, 미괄식?
대부분은 두괄식이나 미괄식이나 양괄식으로 하는 문화가 있을 수 있다. 그러니 상사에 맞게 해야 한다. 상사는 나의 말에 따라 달라질 생각이 없다.
프린할 때 팩스를 할 때 어떤 단어, 끝이 맺어지는지, 화살표 기호를 언제 쓰는지 보기. 어떤 이슈가 있는지 알기
보고서를 잘 쓰기 위해
회사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기(회사에서 무슨일이 있는지)
보고서 작성 단계
*쉽게
궁금한 점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
상대방이 모른 다는 것을 전재로 하기
오탈자는 소리내서 읽어서 알아내기
*명확하게
할려는 말, 뒷맞침하는 말
핵심메세지를 정하기
핵심메세지의 특징으로는
체크 리스크
4. 상사를 움직이는 논리적인 문서 작성
2w1h
왓
와이 : 상대방의 필요를 생각해서 쓰기
하우 :
논리적인 보고서의 정의
장점
키메세지
하우
과제, 대책, 세부 추진계획
대안이 만들기 어려움
문제와 원인을 잘 파악하기
문제와 원인은 사람들이 보는 시각에 따라 달라지는 것 근거는 무엇으로 삼아야 하는가?
문제: 인명사고
원인:
1. 초급반인데 깊은 물에 들어감
2. 사고 직후 안꺼내짐
3. 5분 지체후 사고 인지
한계: 돈이 들어가면 안됨, 사람을 더 뽑는 것은 안됨
재발 장지 대책
1. 수영식력에 따라 들어갈 수 있게 상담
2. 사고에 바로 대처할 수 있는 프로세스 만들기 각 대처별로 담당자
3. 사고후 바로 인지 할 수 있게 돌아가며 모니터링 요원 순번 정하기
문제: 인명사고
원인:
수영장
1. 수준에 맞는 반 안내나 제지가 없었음
2. 사고 대처 프로세스 없음
3. 사고 모니터링 없었음
사고자의 문제
1. 안내를 잘 따르지 않은 것
재발 방지 대책
수영장
1. 안전요원 보수 교육(예시 현장 실습)
2. 수준에 맞는 반 안내(수준에 맞는 반 안내 경고판 설치)나 제지
3. 대처 프로세스 제공과 교육(메뉴얼 만들어 놓고 숙지시키기)
4. 모니터링 요원 순번 정해 책임자 정해 놓기
5. 팔찌를 만들어 놓아 수준을 주변 사람에게도 알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