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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창업론 - 전략적 사고경영 2021. 6. 15. 20:33728x90
사업은 어떻게 시작하는가?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
최태원회장 personal media에 대해 2005년부터 이야기 하기 시작하였다. 계속 실험을 하였으나 생각과 같지 만들지 못했다. 그러다 아이폰이 나오게 됨
이미 개념을 가지고 있지만 실행을 하지 못하였다.
OTT, 네이트를 지키려다가 카카오에게 짐이등 이런 경험이 많다.
상상은 많이 하지만 결국 실행하지 못했다.
똑똑가하고만 생각하면 안된다. 그런 사람들과 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사람을 만들어 내는 것이 전략적 사고를 기르는 것이다.
추천책: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기업이 일정한 사이즈가 되면 전략을 짜는 집단이 생기게 되고 각 부서들에 전략가들이 부서장이 되야 한다. 벤처-> 중소-> 중견-> 대기업이 되는 방법은 전략가 집단을 만드느냐 아니느냐가 중요하다.
전략?
상황에따라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
5가지 상황
비전, 장기적인 시선
비즈니스모델,
전략 혁신
포트폴리오혁신
신규 사업 추진
전략 수립
현재성과 편가 -> 환경, 산업, 기업(본기업) 분석-> 전략옵션 3~4가지정도 -> 평가
전사전략: 사업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
사업주 전략: 경쟁에서 어떻게 이겨낼 것인지
이 두가지가 같은 방향으로 가게 하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이다.
훌륭한 전략의 특징
획기적 가치창출
지속적 효과
미래 지행적
실현 가능적
정렬, 적응력. 통합성, 실행력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질문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
화두 던지기
관행과 거부하면서 앞으로 가고자하는 여정에 질문을 던지기
SK의 화두
1, 남들이 안하는 일
2,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거
3, 오랜동안
-> 인재상, 일하는 방식, 사업비전
마크주커버그: 학습능력 100만배 능력 향상시키는 꿈 ->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없으니 사람들을 연결시켜서 그 기능을 하자-> 페이스북
외부환경분석하는 모델
PEST
정치, 경제, 사회, 기술
산업 구조 분석 방법
5Force
경쟁기업간 경쟁강도, 신규진입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대체 상품의 위협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어디서 가치가 창출되고 어디서 변화가 필요한지 분석하여 성장을 위한 보완과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자료도 없고 설명하기 어렵다. 회사의 최소한 기능을 이해하는데는 좋지만 현실에서 쓰기 좋지 않다.
기업의 활동체계
경쟁우위를 만드는 핵심요인들을 연결해서 시스템으로 정리 전략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여기서 핵심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중 핵심외의 요인들은 전략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내외분석 SWOT분석
기회, 위협
강점, 약점
그리고 나서 비우호적 환경에서 방어전략 우호적 전략에서는 공격적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
회사가 살아남는법을 아는 것, 고객의 고충이나 요건 해결, 수익확보하게 만드는 이런 것들을 반복적으로 하게 하는 것
구성요소
가치제안, 목표고객, 가치사슬/조직, 전달방식, 수익흐름, 파트너
-> 이것들을 통해 업을 읽을 수 있도록 해라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활용하기
가치제안-> 어떻게 방법을 써서 가치창출, 고객에게 가치전달-> 가치 확보
비즈니스 플로우
가치를 누구에게 주고 누구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지를 알기
예시) 학습지 기업의 컨설팅
신사업 개발 과정
신사업 기획 발굴 -> 신사업 아이템 선정 -> 비즈니스모델 개발 -> 실행, 상업화
실제
사업 아이템 기초지식부터알기
조사
1, 뉴스기사를 그냥다 봄-> 반복되는 것들이 보임
2, 애널리스트보고서, 산업보고서들을 보기 -> 산업용서 숙지
3, 기술관련된 것들 알기 ->서적을 찾아봄
4, 공정 세부이해하기
5, 원론책들 읽기, 논점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세미나에서 전문가들과 이야기 하기
6, 그 회사들의 보고서 다트에서 정독을 하기
이정도 되는데 1달정도 걸림, 문과가 기술을 이해하는 수준까지
시나리오 예측
이 시나리오가 사업을 만드는데 기본틀이 많이됨
아이디어 만들어 내기 davich
여러가지 요소들을 만들고 무작위로 연결하여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기
마야원칙
(most advanced, yet acceptable)
굉장히 앞서가지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스티브 잡스
고객에게 다가갈 수록 고객들은 달라져 있을 것이다.
고객이 깨닫기 전에 만들어 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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